instagram: jrong.__
instagram: jrong.__
관련기사

여러분! 강아지 좋아하세요? 최근 반려견을 기르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강아지의 입양까지 결정하실 때 강아지의 생김새, 외모 등을 가장 먼저 보시겠죠? 하지만 강아지의 성격이나 털빠짐, 교육법, 수명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보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것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이렇게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먼저 오늘 포스팅할 말티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반려견을 데려오실 때 가장 많이들 키우시는 견종 중 하나가 말티즈인데요! 생기발랄하고 다정하며 아주 온순하다고 알려진 말티즈의 성격 먼저 알아봅시다.
 

말티즈 성격

instagram: jrong.__
instagram: jrong.__

말티즈는 다른 소형견종들에 비해 굉장히 사람을 잘 따르고 온화한 편입니다. 소형견종들이 대부분 위협을 느끼면 공격적인 성향이 높은데 반면 말티즈는 쉽게 위협을 느끼거나 공격 성향이 낮은 편에 속해요.

말티즈는 붙임과 사교성이 좋아 차분한 성격으로 사람과 함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호기심도 많은 편에 속해요! 하지만 다른 소형견 종류의 개들과 마찬가지로 두려움이 많은 편이라 자기방어적인 모습, 그리고 견주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싶어 하며 질투심도 강한데요. 어린아이들, 다른 반려동물인 고양이, 강아지들을 경쟁자로 생각하기도 하며 물거나 짖음의 행동을 보일 수 있으니 서열에 따른 존중교육과 사회성을 꼭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말티즈는 기본적으로 밝은 성격을 가진 활발한 견종이기 때문에 노는 것을 좋아하며 애교도 많은 성격입니다! 견주의 마음을 잘 캐치하는 편으로 눈치도 있는 편이라 초보 견주가 키우기에도 어렵지 않은 견종이기도 한답니다. 소형견 중에서는 활동량이 많고 민첩한 편이며, 분리불안증에 약한 편으로 혼자 있는 것을 매우 싫어하여 입양을 계획 중인 경우에는 생활 환경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말티즈 털빠짐

instagram: jrong.__
instagram: jrong.__

사실 반려견을 키우며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부분이 바로 털빠짐인 것 같아요. 예민하지 않아도 우리 집에 키울 반려견이 어느 정도의 털빠짐을 가지고 있는지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말티즈는 비교적 털 관리가 아주 쉬운 편에 속합니다. 말티즈이 경우 털갈이를 1년에 한 번 정도 하기에 털 빠짐이 적은 편에 속하기도 합니다. 털갈이를 자주 하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말티즈의 견주가 된다면 털 관리를 잘해준 것도 중요합니다.

말티즈는 장모종으로 털이 계속 자라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래서 털을 자르지 않는 경우 마치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흰색 마법사 같은 모습을 보일 수도 있어요! 뿐만 아니라, 빗질을 게을리하면 털이 쉽게 뭉치고 꼬여서 나중에는 빗질을 하려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가 필요하다는 거죠! 이러한 게 어려움이 있는 분은 말티즈의 털을 짧게 관리를 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말티즈 교육법

instagram: jrong.__
instagram: jrong.__

참지 않는다는 우스갯소리로 말티즈는 ‘참지않긔’라는 말이 있는데요. 작은 사이즈의 사랑스러운 소형견 종류인 말티즈이지만 고집도 적당히 있어서 어린 강아지 시절부터 사회성 및 교육을 잘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릴 때는 너무 작고 하얗고 귀엽다 보니 자연스럽게 스킨십도 많이 해주고 보호자가 너무 많은 사랑으로만 키우다 보니 자연스럽게 예의가 없어지고 짖음도 많은 그런 개로 자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입질도 습관화가 되기도 하니 마찬가지로 훈련과 교육으로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티즈의 견주가 된다면 가장 주의해 주셔야 할 점은 사회성 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해줘야 합니다. 모든 강아지 역시 사회성 교육이 중요하지만 예민하고 까탈스러워 외부 소리에 대해서 과민하게 흥분하고 짖거나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적절한 사회화 시기에 맞춰 다양한 경험과 과민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교육을 통해서 예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퍼피트레이닝, 배변교육 등 적절한 시기에 꼭 맞춰서 해줘야 하는 게 대부분 시기를 놓쳐서 문제행동이 발생되기도 하니 꼭 교육을 소홀히 하지 맙시다!
 

말티즈 수명

instagram: jrong.__
instagram: jrong.__

말티즈의 평균 수명은 15년 정도입니다. 보통 12~16년 정도인데 최대 20년까지 살기도 해요. 사람도 그렇듯 어떠한 환경에서 어떻게 생활하냐에 따라 평균 수명은 변경될 수 있으니 키우는 동안은 최선을 다해주는 게 견주의 책임이죠!

한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펫샵에서 분양받는 말티즈들은 슬개골 탈구를 90% 이상 가지고 있는데요. 어릴 때는 티가 안 나기 때문에 문제가 없어 보여도 조금씩 커가면서 이런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슬개골 탈구 이외에도 각종 유전적 질병이 발생할 수 있어 알레르기, 유루증, 눈곱, 눈물자국, 기관지 협착증 등 굉장히 다양하죠. 이중 슬개골 탈구 같은 경우는 99% 유전이므로 만약 내가 키우는 말티즈가 슬개골 탈구가 있다면 이 개의 부모견이나 조부모견에서 슬개골 탈구가 있기 때문에 내 반려견도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말티즈 가격

instagram: jrong.__
instagram: jrong.__

말티즈가격은 60~200만원대로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는데요. 말티즈의 외모나 혹은 남아인지, 여아인지 또는 사이즈가 작은지 큰지, 혈통이 좋고 나쁜 아이들에 따라서도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은 매장 직원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결정해 볼 수 있을 겁니다! 말티즈는 기본적으로 다른 견종들에 비해 가격이 싸다고 알려져 있지만 한 가족이 될 수 있는 아이를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구매하시는 분들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말티즈 사료

instagram: jrong.__
instagram: jrong.__

말티즈 사료로는 가장 흔하게 ‘로얄캐닌’이라는 전용 사료가 있습니다. 로얄캐닌 말티즈 전용 사료는 습식사료입니다. 로얄캐닌은 사료는 견종마다 다른 특성에 맞게 과학적, 영양학적 연구를 통해 필요한 맞춤 영양을 제공하는 라인이라고 합니다.

하얗고 부드러운 털을 가진 말티즈를 위해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보리지 오일과 비오틴을 함유해 말티즈의 건강한 털 관리 도움을 주는 말티즈 전용 사료로 추천드립니다!

오늘 이렇게 말티즈를 분양받기 전 꼭 알아둬야 할 몇 가지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새하얀 털에 작은 체구를 가진 귀여운 말티즈와 오래 함께하고 싶은 견주분이라면 늘 건강관리와 환경 및 식습관, 생활습관을 신경 써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영상=유튜브 '재롱잔치'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