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 점검 간담회' 참석한 이재명 / 사진 출처 - 뉴시스
'단계적 일상회복 점검 간담회' 참석한 이재명 / 사진 출처 - 뉴시스
관련기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9일 '단계적 일상 회복 점검 간담회'에 참석해 제6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번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국민 모두가 입은 피해에 비해서 국가지원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추가의 지원이, 일반적 지원이 또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또한 이 후보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민 지원금 규모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턱없이 적다는 게 분명하다"며 "코로나 초기에 재난 기본소득 금액을 최소 1인당 100만 원은 되지 않겠느냐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세부 금액을 말씀드리기는 이르다. 어느 정도 규모가 적절할지는 저희가 함께 논의 중인데 대폭 늘려서 추가 지원하는 게 필요하다는 건 분명하다"라며 폭넓은 지원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코로나 손실보상 정책에 대해선 "피해를 입은 업종 기업 또는 자영업자 수가 약 80만에서 100만 정도 된다고 들었다"며 "하한을 올리는 방법도 당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경구용 치료제 도입 예산 증액과 의료계 종사자 처우 개선 등에 대해선 "앞으로 민간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공공의료 영역을 좀 더 빨리 대규모로 확충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번 6차 재난지원금의 재원 확보 방법에 대해 "정기국회 국면에서 최대한 확보를 하고 다음 추경도 신속하게 하는 방법까지 감안해 가능한 방법을 찾겠다"고 전했다.

이러한 전 국민 재난 지원금 소식에 누리꾼들은 "어차피 세금 아니냐", "대선 전에 이러는 거 의도가 불순한 건 아닌지", "기왕 줄 거면 많이 줘라"등 회의적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